본문 바로가기
금융/세법 공부

소득세_연말정산으로 근로소득세 돌려받기 [3장]

by 카레고로케 2022. 3. 22.
728x90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근로소득이란 고용관계에 의하여 근로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서 지급받는 봉급, 급료, 보수 등을 말하는데, 통상 월급쟁이들은 월급을 받을 때 소득세가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월급 이외에 다른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그다음 해 2월에 연말 정산을 함으로써 소득세와 관련된 문제가 종결된다. 따라서 별도로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연말정산 시 총소득에서 각종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하여 산출한 소득세와 그동안 원천징수된 소득을 비교하여 산출된 소득세가 더 많으면 추가로 세금을 내야 하고 이미 원천징수된 소득세가 더 많으면 세금을 환급 받음으로써 세금 문제가 마무리된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이 세액을 계산한다.

  1.  근로소득금액 : 총급여액(비과세소득 제외) - 근로소득공제
  2. 근로소득과세표준 : 근로소득금액 - 인적공제 - 물적공제
  3. 산출세액 : 근로 소득과세표준 × 세율(6~42%)
  4. 근로소득결정세액 : 산출세액 - 세액공제˙세액감면
  5. 총결정세액 : 근로소득결정세액 + 가산세
  6. 납부할 세액 : 총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1단계 [근로소득금액 : 총급여액(비과세소득 제외) -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공제는 사업소득으로 생각하면 일종의 필요경비와 같은 것으로 근로자들의 생계비를 보장해준다는 개념이지만 실제로 생계비를 측정하기에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총급여액 구간별로 해당 과세기간에 받는 총급여액에서 일정 금액을 일괄적으로 공제해 준다. 다만, 공제액은 2,000만 원을 한도로 한다.

근로소득공제 표

2단계 [근로소득과세표준 : 근로소득금액 - 인적공제 - 물적공제]

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인적공제와 물적공제 등을 하면 근로소득 과세표준이 산출된다. 이것은 세율이 곱해져 산출세액을 결정하는 기초 숫자가 되기 때문에 이 금액을 가능한 줄여야 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 소득금액 구간별로 정해진 금액만이 공제되는 근로소득공제와 달리 인물적 공제는 납세자가 얼마를 신청하느냐에 따라 공제받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연말 정산 시 반드시 신청하고 또 해당되는 모든 공제를 신청하여 최대한의 금액을 공제받자.

인적공제 물적공제
기본 공제

추가공제
연금보험료공제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조세특례제한법상 소득공제
특별공제 -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등 근로자부담분 공제
- 주택임차자료 차입그므이 혹은 표준공제 원리금상환공제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공제

인적공제

종합소득이 있는 거주자에 대해서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 수에 1명당 연 150만 원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을 그 거주자의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한다. 

기본공제 정리표
특별공제 정리표

물적공제

물적공제는 자산에 대한 공제를 뜻한다. 연금보험료공제,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조세특례제한법상 소득공제, 특별공제가 있다.

1. 연금보험료 공제

종합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공적 연금 관련법에 따른 기여금 또는 개인부담금을 납입한 경우에는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그 과세기간에 납입한 연금보험료를 공제한다. 단, 연금보험료공제의 합계액이 종합소득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하는 공제액은 없는 것으로 한다.

2.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연금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주택담보 노후연금을 받은 경우에는 그 받은 연금에 대해서 해당 과세기간에 발생한 이자비용 상당액을 연 200만 원을 한도로 해당 과세기간 연금소득금액에서 공제한다.

3. 조세특례제한법상 소득공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출자 등에 대한 소득공제, 주택마련저축에 대한 소득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장기적립식펀드 소득공제 등이 있다.

물적공제 정리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신고안내 파일을 참고하자. PDF 파일인데,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20MB 한도를 넘어섰기 때문에 ZIP 파일로 압축하여 올린다. 

출처: https://www.nts.go.kr/nts/na/ntt/selectNttInfo.do

2021 원천징수의무자를 위한 연말정산 신고안내.zip
15.68MB


CurryGoroke의 생각

머리 터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정말 너무 정보가 막대하다. 정리한 것이 맞나 싶기도 한데, 정말 잘 정리된 첨부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만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 보기 어지러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절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참고글

728x90

'금융 > 세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금융세제 개편  (4) 2022.03.25
소득세_종합 소득세의 계산구조 [2장]  (2) 2022.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