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감상문

돈의 속성_ 김승호

by 카레고로케 2022. 3. 2.
728x90

직업은 너의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투자는 너의 돈과 돈을 맞바꾸는 것이고. 직업은 네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투자는 돈이 너를 위해 일하는 거야.

우리 모두 학교를 가고 공부를 하고, 좋은 대학교 그리고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 20대까지 열심히 한다. 청년들의 실업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안전한 직장인 공무원, 공기업을 들어가려 바늘구멍을 찾는다. 연봉 높은 대기업을 취업하기 위해 자격증, 대외활동, 자소서 쓰는 연습, 면접 보는 연습, 수없이 많은 것들을 진행한다. 왜 모두들 이런 힘든 바늘구멍만을 찾게 된 것인가? 

 

돈을 많이 벌수록 씀씀이도 커지기 마련이다. 우리의 순수익은 수입 - 지출이다. 1억을 벌고 9000을 쓰는 사람과 3000을 벌고 1000을 쓴 사람이 있다면 누가 부자에 가까워진다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후자이다. 물론 1억을 버는 사람이 마음먹고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1억을 번다고 다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지출에도 종류가 있다. 소비자산으로 지출한다면 순지출이며 자산(부동산, 주식 등)으로 지출한다면 물가상승률에 따른 자산 가치 보존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이에도 자산과 부채가 있다. 주식도 재무제표, 연간보고서, 투자 설명서와 같이 공부하지 않고 타인이 추천한 종목을 사거나 한다면 부채가 된다. 위험한 투자가 아니라 위험한 투자가만 있을 뿐이다. 많은 정보를 알 수록 투자는 위험하지 않고 안전한 투자가 될 것이다. 세법, 기업법, 법률 등등, 수많은 지식이 갖춰져야 비로소 우리는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다. 

 

책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자. 돈을 대하는 태도부터 리스크를 보는 방법,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지 않아도 전부 깨지는 이유, 부가자 되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의 차이, 투자 원칙과 기준 등 투자에 대한 기본 마인드와 기초를 알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